기간 : 2005.10.~12.(약3개월)

구축환경 : Windows Server 2003, .Net Framework 1.1, MS-SQL Server 2000 sp4

개발언어 : VB.NET, ASP.NET

개요 :

본 프로젝트는 상담원 2인 규모의 콜센터 구축 프로젝트로서 본인이 담당한 분야는 CTI서버와 고객사의 미들웨어간 소켓통신을 통한 연동 기능이 포함된 상담원 지원을 위한 웹어플리케이션 개발이었다. 고객사는 CBD개발방법론을 적용하여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려 하였으나 프로젝트의 성격과 맞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구현 당시에는 방법론과는 전혀 별개로 수행된 프로젝트였다.

평가 :

현재 소속사 입사 이래 최초로 지방(전남 광주)에 상주하며 수행한 프로젝트로서 모텔 생활을 하며 겨울을 맞이했다. 가장 불편했던 점은 프로젝트 수행 팀원들과의 합숙이었다. 고객사가 금융권 회사인 관계로 외부인의 야근이 불가능하여 숙소로 돌아와서도 작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담당분야가 다른 개발자들이 합숙을 하다보니 집중해서 작업하기가 몹시 힘들었다. 그러나 그나마 그런 불편함을 견뎌낼 수 있었던 것은 .NET Framework 기반의 첫번째 개발 프로젝트였기 때문이었다. 더구나 소켓통신등의 처음 해보는 작업이라 어려움도 많았지만 나름대로 노하우가 쌓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수확을 얻은 프로젝트라고 평가할 수 있다. 물론 처음이라 여러가지 고려하지 못하고 만들어져서 객체지향적이지 못한 부분이 많았음을 인정한다. 또한 처음 .Net Framework 기반으로 구현하다보니 다른 연동되는 시스템(교환기/IVR/CTI 등)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을 갖지 못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데는 실패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IVR개발을 프리랜서 개발자에게 맡겼는데 이 점은 추후 유지보수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마무리 :

콜센터 상담원 어플리케이션 개발, .Net Framework 기반, CBD개발방법론, 지방 상주 개발 등 모든 게 처음이었던 이 프로젝트는 본인에게 큰 아픔을 안겨준 프로젝트로서 잊을 수 없는 프로젝트가 되었다.


트랙백  0 , 댓글이 없습니다.